Front-End
SaaS (Software as a service)
realhee
2020. 3. 12. 00:01
반응형
SaaS (Software as a service)
클라우드 컴퓨팅이 도입되면서 생긴 용어이다. 어플리케이션을 조직이나 개인에게 쉽게 제공되는 IT 서비스 방식을 의미한다.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우리가 필요한 서비스를 별다른 설치 없이 pc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. 대표적으로 웹메일, 구글 클라우드, 네이버 클라우드, MS오피스365, 드롭박스 등이 있다.
SaaS는 위의 구성요소 표에서 보이는 것처럼 서비스 제공의 관점에서 볼 때 철저한 소비(Consume)를 목적으로 한다. Finished Service의 관점으로도 볼 수 있으며, 서비스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개발이나 데이터에 대한 추가적인 부담을 씌우지 않는다.
기업소비 관점에서 본다면 세일즈포스닷컴의 CRM 서비스나 개인 소비 관점에서 본다면 포털이 제공하는 웹메일도 하나의 SaaS 예가 될 수 있다.
장점
- 정교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액세스 권한 얻기 : 사용자에게 SaaS 앱을 제공하기 위해 하드웨어, 미들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를 구매, 설치, 업데이트 또는 유지 관리할 필요가 없다. 필요한 인프라 및 소프트웨어를 구입, 배포 및 관리하는 리소스가 부족한 조직에서도 경제적 부담 없이 정교한 엔터프라이즈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.
- 사용한 양만큼 요금을 지불 : SaaS 서비스는 사용량 수준에 따라 자동으로 강화/규모 축소하므로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.
- 무료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 사용 : 사용자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필요가 없다.
- 리소스에 이동성 손쉽게 적용 : 사용자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 또는 모바일 장치에서 SaaS 앱 및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리소스에 "이동성"을 적용할 수 있다.
- 어디서나 앱 데이터에 액세스 : 데이터가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으면 사용자는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 또는 모바일 장치에서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다. 또한 사용자의 컴퓨터나 장치가 작동하지 않아도 앱 데이터가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으면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는다.
반응형